*정적 유틸리티 클래스: 맞춤법 검사기가 '사전(dictionary )'에 의존하는 것 같이 하나에 의존하는 클래스
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-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private SpellChecker() {} // 객체 생성 방지
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e) { ... }
}
위 코드에선 사전을 하나만 사용하고 있다.
맞춤법 검사를 할 때 어떤 언어가 들어올지 모르는데 하나의 사전을 정해놓고 사용하는 것이 아쉽다.
그래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;
public SpellChecker(Lexicon dictionary) {
this.dictionary = Objects.requireNonNull(dictionary);
}
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e) { ... }
}
이 방법이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이다.
위 코드에서는 dictionary라는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,
자원이 몇 개든 의존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.
또 불변을 보장하여 이 dictionary를 사용하려는 여러 클라이언트가
의존 객체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.
1.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,
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
싱글톤 패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.
2.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된다.
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에 넘겨준다.
3. 클래스의 유연성, 재사용성,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준다.
개인적으로 이 이야기는 객체지향과 관련된 이야기는 '객체지향의 사실과 이해' 책에 잘 정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.
앨리스 이야기로 설명이 되어 접근, 이해하기가 쉬웠다.
객체지향? 객체지향이 뭐지? 라는 생각이 들면 이 책을 읽었을 때 어느 정도 자신만의 답이 나올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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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- YES24
『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』는 객체지향이란 무엇인가라는 원론적면서도 다소 위험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.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객체지향의 본질을 오해하고 있다. 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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